저학년 학업 기초를 다지는 독서법
저학년 학업 기초를 다지는 독서법은 무엇일까요?
국어 교과서 발음과 뜻 생각하며 천천히 읽기
초등학교 저학년의 국어 교과서는 초등학생들이 체계적이고 쉽게
한글을 익히고 쓰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었다. 초등학교
1, 2학년 시기에는 교과서 속의 단어가 무슨 뜻을 지니고 있는지
어떠한 받침으로 구성되고 어떠한 상황에 쓰이는지 천천히 읽으
면서 공부 하는 것이 필수이며, 올바른 발음과 그 뜻이 무엇인지
생각해 읽어야 한다.
학습목표 반드시 확인
학습목표는 소단원에서 무엇을 배우는지를 설명하는 안내 글이다.
학습 목표를 유의하며 익혀 나간다면 문단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요약하기도 쉽다.
띄어쓰기에 따라 1학년은 소리 내어 읽기, 2~3학년은 생각하며 읽기
교과서를 읽다 보면 새로운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이때 이 단어가 무슨 뜻을 지녔는지 관련
그림을 보고 유추해 보되 단원의 받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떠한 상황에 쓰이는지 소리
내어 읽고 이야기 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2~3학년이 되면 순차적으로 이러한 과정이 지났기
때문에 음독을 하며 속으로 생각해 보는 것도 괜찮다.
새로운 문장부호, 조사 자연스럽게 숙지하기
저학년의 국어 교과서에는 ?, !,"" 등 새로운 문장부호와 은, 는, 이, 가, 를, 을 등의 조사가 등장
한다. 각각의 문장부호는 어떨 때 쓰이는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 지 생각해 보고 자연스러운
조사 읽기도 시행해 보는 것이 좋다.
책 내용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기
국어 교과서 소단원 읽기가 끝나면 내용을 숙지하면서 읽은 것인지, 단순히 단어만을 읽은 것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어떠한 내용을 담았는지 이야기를 해 보고 아이가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앞으로 돌아가 그 내용을 익히도록 해야 한다.
수학 교과서는 개념 읽기, 수학 익힘책은 문제 읽기
1학년 수학 교과서는 100까지의 수,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입체 도형의 모양, 양의 비교 등
비교적 간단한 사칙연산을 다루는 반면 2학년 교과서에는 곱셈과 분수의 이해, 표와 그래프 만들기
등 다소 깊이 있는 내용을 배우게 된다. 수학 교과서는 주로 수학 개념을 익히는 반면, 수학 익힘책
은 문제 위주로 구성되어 문제나 문장을 정확히 읽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 사칙연산의 개념 이해하기
아이가 숫자를 100까지 세지 못하는 상태에서 과도하게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과 같은 사칙연산
을 강요하면 자칫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유발할 수 있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주변 사물을 활용해
간단한 사칙연산 놀이를 하는 것이 좋다.
수학 문제 중심 단어 찾기
초등학교 1, 2학년 수학 익힘책은 문제가 짧거나 그림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에 답을 하기
위해선 글을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중심단어를 찾는 습관이 필요하다. 수학 문제의
핵심이 되는 부분을 예측하며 읽거나 따로 표시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문제 해결 과정을 생각하며 읽고 풀이 과정 작성하기
교과서를 읽으면서 문제 해결 과정을 머릿속으로 암산하며 읽거나 풀이 과정을 글로 작성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따로 외워야 하는 공식은 미리 표시하고 문제를 대충 읽는 버릇이 있다면 또박또박
큰 소리로 소리 내어 읽는 것도 좋다.
슬기로운 생활, 지도나 도표, 사진 꼼꼼히 살펴보기
초등학교 저학년의 슬기로운 생활은 가정, 학교, 이웃, 마을 등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회현상과
자연현상을 통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아이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무리 짓기, 재어보기,
조사 발표하기, 만들기 등 기초 탐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고 바르게 판단하고
슬기롭게 생활하는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 목표이다.
지도나 도표, 사진은 또 다른 읽기 과정의 시작
슬기로운 생활 저학년 교과서에는 지도, 도표, 사진 등과 같이 등장하는데 그냥 지나치지 않고 꼼
꼼히 생각하며 읽게 하자. 지도 혹은 사진이라면 색칠하기, 따라 그리기 등을 통해 그 지역이 높은
지역인지, 낮은 지역인지 알 수 있다.
직접 실험해보고 적어보기
슬기로운 생활에 나오는 크고 작은 사회, 과학 실험은 호기심에서 출발해 그것을 해결해 가는 과정
을 나타낸다. 미니 과학실험 등 학교에서 실험한 것들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만 과학의 개념이나 실험이 자신만의 지식이 될 수 있다. 도표나 실험관찰지를 만들어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을 작성하거나 촬영한 사진을 남기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