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2-1 국어 요점정리] 1단원 느낌을 말해요

현희맘 2012. 3. 12. 14:02

1. 느낌을 말해요

 

 

 

[듣기·말하기]

 

1. 인물의 말에 나타난 마음 알기

  ① 인물이 처한 상황을 알아봅니다.

  ② 그 상황에서 인물이 어떤 말과 행동을 하였는지 살펴봅니다.

  ③ 인물의 말과 생각, 행동에 담긴 인물의 마음을 알아봅니다.

  ④ 인물이 말을 할 때, 어떤 표정을 지었을지, 어떤 몸짓을 하였을

      지 상상하여 살펴봅니다.

 

 

2. 인물의 말을 실감나게 표현하는 방법

  ① 인물의 마음에 어울리는 목소리로 말합니다.

  ② 인물의 마음에 알맞은 표정을 짓고, 알맞은 몸짓을 합니다.

  ③ 인물의 마음이 어떨지 잘 생각합니다.

 

 

 

[쓰기]

 

1. 일기를 쓰면 좋은 점

  ① 그날 있었던 중요한 일을 나중에도 알 수 있습니다.

  ② 자신의 하루 일을 되돌아볼 수 있어서 잘못한 일을 반성할 수 있습니다.

  ③ 글쓰기 실력이 늘어납니다.

 

 

2. 일기에 써야 하는 것

  - 날짜, 요일, 날씨, 제목, 내용 등

 

 

3. 일기를 쓸 때 주의할 점

  ① 있었던 일을 사실대로 자세히 씁니다.

  ② 어떤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도 함께 씁니다.

 

 

4. 일기의 글감 찾기

  ① 하루 동안 겪은 일을 생각합니다.

  기뻤던 일, 슬펐던 일, 화났던 일을 떠올립니다.

  ③ 시간에 따라 하루를 크게 아침, 낮, 저녁으로 나누어 겪은 일을 자세히 떠올려 봅니다.

  ④ 장소에 따라 겪은 일을 생각해 봅니다.

 

 

 

[읽기]

 

1. 말의 느낌을 살려 시를 읽는 방법

  ① 반복되는 말의 느낌을 살려 읽습니다.

  ② 재미있는 말의 느낌을 살려 읽습니다.

 

<영치기 영차>

  ① 시의 특징

    - 반복되는 말이 있어 노래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 '깜장', '푸른'과 같은 재미있는 말이 쓰였습니다.

    - 새싹을 사람처럼 표현합니다.

    - 보는 것(시각)과 소리를 듣는(청각) 느낌을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② 시에서 반복되는 말

    - 새싹들이

    - 떠밀고 나오면서

    - 히-영치기 영차

    - ~도 무섭지 않~

 

 

2. 반복되는 말과 재미있는 말의 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① 장면을 떠올리며 시를 읽습니다.

  ② 시에 쓰인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을 찾습니다.

    - 반복되는 말은 되풀이해서 다시 나오는 말로 리듬이 있어 노래하는 것 같습니다.

    - 재미있는 말에는 흉내 내는 말 등이 있으며, 흉내 내는 말에는 모양을 흉내 내는 말과 소리를

      흉내 내는 말이 있습니다.

  ③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이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④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이 주는 느낌을 살려 시를 낭송해 봅니다.

 

<개구리네 한솥밥>

  ① 시의 종류 : 시(동화시)

  ② 시의 특징

    - 시이면서도 길고, 이야기처럼 줄거리가 있습니다.

    - 여러 가지 흉내 내는 말과 반복되는 말이 쓰여 재미있습니다.

 

<꿩꿩 장 서방> 

  ① 글의 종류 : 시(전래 동요)

  ② 시의 특징 : 물어보고 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고, 반복되는 말이 쓰인 시입니다.

 

 

3. 말의 느낌을 살려 이야기 읽기

  ① 재미있는 말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습니다.

  ② 이야기에 쓰인 재미있는 말을 찾습니다.

  ③ 재미있는 말이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④ 재미있는 말이 주는 느낌을 살려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습니다,

 

<설문대 할망>

  ① 글의 종류 : 이야기(옛날이야기)

  ② 글의 특징 : 제주도에 한라산과 백록담이 생긴 까닭에 관해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 흉내

      내는 말이 쓰여 재미있습니다.

  ③ 말의 느낌을 살려 읽는 방법

    - 반복되는 말을 찾아 실감 나게 읽습니다.

    - 재미있는 말을 찾아 실감 나게 읽습니다.

    - 이야기를 하듯이 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