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느낌을 말해요
[듣기·말하기]
1. 인물의 말에 나타난 마음 알기
① 인물이 처한 상황을 알아봅니다.
② 그 상황에서 인물이 어떤 말과 행동을 하였는지 살펴봅니다.
③ 인물의 말과 생각, 행동에 담긴 인물의 마음을 알아봅니다.
④ 인물이 말을 할 때, 어떤 표정을 지었을지, 어떤 몸짓을 하였을
지 상상하여 살펴봅니다.
2. 인물의 말을 실감나게 표현하는 방법
① 인물의 마음에 어울리는 목소리로 말합니다.
② 인물의 마음에 알맞은 표정을 짓고, 알맞은 몸짓을 합니다.
③ 인물의 마음이 어떨지 잘 생각합니다.
[쓰기]
1. 일기를 쓰면 좋은 점
① 그날 있었던 중요한 일을 나중에도 알 수 있습니다.
② 자신의 하루 일을 되돌아볼 수 있어서 잘못한 일을 반성할 수 있습니다.
③ 글쓰기 실력이 늘어납니다.
2. 일기에 써야 하는 것
- 날짜, 요일, 날씨, 제목, 내용 등
3. 일기를 쓸 때 주의할 점
① 있었던 일을 사실대로 자세히 씁니다.
② 어떤 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도 함께 씁니다.
4. 일기의 글감 찾기
① 하루 동안 겪은 일을 생각합니다.
② 기뻤던 일, 슬펐던 일, 화났던 일을 떠올립니다.
③ 시간에 따라 하루를 크게 아침, 낮, 저녁으로 나누어 겪은 일을 자세히 떠올려 봅니다.④ 장소에 따라 겪은 일을 생각해 봅니다.
[읽기]
1. 말의 느낌을 살려 시를 읽는 방법
① 반복되는 말의 느낌을 살려 읽습니다.
② 재미있는 말의 느낌을 살려 읽습니다.
<영치기 영차>
① 시의 특징
- 반복되는 말이 있어 노래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 '깜장', '푸른'과 같은 재미있는 말이 쓰였습니다.
- 새싹을 사람처럼 표현합니다.
- 보는 것(시각)과 소리를 듣는(청각) 느낌을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② 시에서 반복되는 말
- 새싹들이
- 떠밀고 나오면서
- 히-영치기 영차
- ~도 무섭지 않~
2. 반복되는 말과 재미있는 말의 느낌을 살려 시 낭송하기
① 장면을 떠올리며 시를 읽습니다.
② 시에 쓰인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을 찾습니다.
- 반복되는 말은 되풀이해서 다시 나오는 말로 리듬이 있어 노래하는 것 같습니다.
- 재미있는 말에는 흉내 내는 말 등이 있으며, 흉내 내는 말에는 모양을 흉내 내는 말과 소리를
흉내 내는 말이 있습니다.
③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이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④ 재미있는 말이나 반복되는 말이 주는 느낌을 살려 시를 낭송해 봅니다.
<개구리네 한솥밥>
① 시의 종류 : 시(동화시)
② 시의 특징
- 시이면서도 길고, 이야기처럼 줄거리가 있습니다.
- 여러 가지 흉내 내는 말과 반복되는 말이 쓰여 재미있습니다.
<꿩꿩 장 서방>
① 글의 종류 : 시(전래 동요)
② 시의 특징 : 물어보고 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고, 반복되는 말이 쓰인 시입니다.
3. 말의 느낌을 살려 이야기 읽기
① 재미있는 말을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습니다.
② 이야기에 쓰인 재미있는 말을 찾습니다.
③ 재미있는 말이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④ 재미있는 말이 주는 느낌을 살려 이야기를 실감나게 읽습니다,
<설문대 할망>
① 글의 종류 : 이야기(옛날이야기)
② 글의 특징 : 제주도에 한라산과 백록담이 생긴 까닭에 관해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 흉내
내는 말이 쓰여 재미있습니다.
③ 말의 느낌을 살려 읽는 방법
- 반복되는 말을 찾아 실감 나게 읽습니다.
- 재미있는 말을 찾아 실감 나게 읽습니다.
- 이야기를 하듯이 읽습니다.
'2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 슬생 요점정리] 1단원 커 가는 내 모습 (0) | 2012.03.19 |
---|---|
[2-1 수학 요점정리] 1단원 세 자리 수 (0) | 2012.03.14 |
2학년 1학기 바생 용어정리 (0) | 2012.03.07 |
2학년 1학기 즐생 용어정리 (0) | 2012.03.06 |
2학년 1학기 슬생 용어정리 (0) | 2012.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