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2 국어 요점정리] 5단원 더 알고 싶어요

현희맘 2011. 11. 7. 02:59

5. 더 알고 싶어요

 

 

[듣기·말하기]

 

1. 사람을 소개하는 말을 할 때가 언제인지 알아보기

① '우리 가족 자랑 발표 대회'와 같은 학교 행사 때

② 내 주변의 잘 아는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 때

③ 책을 통하여 알게 된 사람에 대하여 이야기 나눌 때

④ 신문이나 텔레비전을 통하여 새롭게 알게 된 사람을 소개할 때

 

2. 소개할 내용을 정리하는 방법 알아보기

① 소개하려는 사람의 이름을 씁니다.

② 소개하려는 사람의 생김새나 성격을 씁니다.

③ 소개하려는 사람이 잘하는 것이나 한 일을 씁니다.

④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려는 사람과 관련 있는 하고 싶은 말을 씁니다.

⑤ 이 밖에 소개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덧붙입니다.

 

3. 내 주변의 아는 사람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기

① 내 주변의 아는 사람 중에서 누구를 소개하고 싶은지 생각합니다.

② 소개하려는 사람에 대하여 소개할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③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에게 내가 아는 사람을 소개하여 봅니다.

 

4. 책을 통하여 알게 된 사람을 소개하기

① 책을 읽고 알게 된 사람 중에서 누구를 소개하고 싶은지 생각해 봅니다.

② 읽었던 내용을 생각하며 소개할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③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소개하여 봅니다.

 

 

[읽기]

 

1. 글을 읽고, 중요한 내용 알아보기

① 무엇에 대하여 쓴 글인지 살펴봅니다.

② 글을 읽고, 어떤 점을 새로 알게 되었는지 생각합니다.

③ 어떤 문장이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2. 중요한 내용을 생각하며 글 읽기

① 글에 나타난 사진이나 그림을 보면서 글의 내용을 미리 짐작해 봅니다.

② 글의 내용을 생각하며 읽습니다.

③ 글의 문단을 나누어 봅니다.

④ 각 문단의 중심 문장을 찾아봅니다.

⑤ 문단에서 찾은 중심 문장을 살펴보고 글의 중요한 내용을 파악합니다.

 

3. 중요한 내용을 간추리는 방법

① 무엇에 대하여 쓴 글인지 생각해 봅니다.

② 새로 알게 된 내용이 무엇인지 생각해 봅니다.

③ 글쓴이가 무엇을 알려 주려고 하는지 생각해 봅니다.

 

4. <표지판이 말을 해요>

- 글의 내용 :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표지판과 표지판이 알리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

   는 글입니다.

 

5. <자연은 발명왕>

- 글의 내용 : 문어의 빨판을 본떠서 유리창에 붙어 있는 인형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문어의 빨

   판을 본떠서 칫솔걸이도 만들었습니다. 낙하산은 민들레 씨를 본떠 만들었습니다. 도꼬마리 열

   매에는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많이 있는데 이것을 보고 단추나 끈보다 더 쉽게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는 물건을 만들었다고 설명하는 글입니다.

 

6. <이런 인사, 저런 인사>

- 글의 내용 : 우리나라 사람들은 허리를 굽혀 인사합니다. 인사를 하면서 서로 인사말도 주고받

   습니다. 멕시코 사람들은 서로 껴안으며 인사합니다. 그리고는 큰 소리로 반가움을 나타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사람들은 뺨을 대고 인사하는 등 여러 나라의 인사 방법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7. <재미있는 놀이>

- 글의 내용 : 옛날 어린이들이 즐기던 꼬리잡기는 같은 줄의 맨 앞의 사람이 맨 뒤의 사람을 잡

   놀이입니다. 그림자밟기는 다른 사람의 그림자를 밟는 놀이입니다. 비사치기는 상대편의 돌을

   넘어뜨리는 놀이라고 설명하는 글입니다.

 

 

[쓰기]

 

1. 소개하는 글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① 무엇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글입니다.

② 소개하는 것의 특징이 잘 드러나 있는 글입니다.

③ 읽을 사람이 궁금해 하는 것을 쓴 글입니다.

④ 소개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⑤ 소개하는 글을 읽으면 몰랐던 것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2.소개하는 것의 특징을 잘 살려 글을 쓰는 방법

① 무엇을 소개할 지 정합니다.

② 누구에게 소개할 지 정합니다.

③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정하여 씁니다.

④ 소개할 내용이 잘 드러나게 씁니다.

 

3. 소개하는 것의 특징이 잘 드러나게 글쓰기

① 누구에게 무엇을 소개할 지 정합니다.

② 소개하는 까닭을 생각해 봅니다.

③ 소개할 대상의 특징을 살펴봅니다.

④ 쓸 내용의 순서를 정하여 정리합니다.

⑤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소개하는 글을 씁니다.

⑥ 글을 쓴 후에 다시 읽어 보고, 부족한 점을 고쳐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