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알고 싶어요
[듣기·말하기]
1. 설명하는 말
- 어떤 대상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는 말
2. 설명하는 말을 들을 때 주의할 점
①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듣습니다.
② 대상의 모양, 쓰임을 생각하며 듣습니다.
③ 대상의 소리, 색깔을 생각하며 듣습니다.
④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며 듣습니다.
3. 무엇에 대한 설명인지 추측하는 방법
① 대상의 특징을 자세히 설명하는 부분에 주의합니다.
② 내가 알고 있는 사실이나 경험을 떠올립니다.
4. 설명하는 말을 듣고 무엇에 대한 설명인지 추측하기
① 대상의 모양이나 쓰임을 생각하며 듣습니다.
예) 사전 : 네모 모양입니다. 모르는 낱말을 찾을 때 사용합니다.
② 내가 알고 있는 사실이나 경험을 떠올리며 듣습니다.
예) 다람쥐 : 산에 사는 동물입니다. 밤이나 도토리를 먹고 동요에도 등장합니다.
③ 대상의 특징을 자세히 설명하는 부분에 주의합니다.
예) 피아노 : 검은 건반과 흰 건반으로 되어 있습니다.
[쓰기]
1. 소개하는 글을 잘 쓰는 방법
① 소개하는 대상을 정합니다.
② 소개할 내용을 정합니다.
③ 읽는 사람이 쉽게 읽을 수 있게 써야 합니다.
2. 소개하는 글을 쓸 때 주의할 점
① 글을 쓰기 전에 누구에게 쓸 것인지 생각합니다.
② 글을 쓰기 전에 무엇에 대하여 쓸 것인지 생각합니다.
③ 글을 읽게 될 사람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을 씁니다.
④ 소개할 내용이 자세히 드러나도록 씁니다.
⑤ 처음 쓴 글을 다시 한 번 읽어 보고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3. 글을 쓸 때 글자를 바르게 쓰기
잘못 쓴 낱말 | 고쳐 쓴 낱말 | 잘못 쓴 낱말 | 고쳐 쓴 낱말 |
나드리 | 나들이 | 어름 | 얼음 |
마는 | 많은 | 떡뽁기 | 떡볶이 |
가치 | 같이 | 깨끄시 | 깨끗이 |
보앗다 | 보았다 | 여덜 | 여덟 |
노피 | 높이 | 조았습니다 | 좋았습니다 |
띠었습니다 | 뛰었습니다 | 마랐습니다 | 말았습니다 |
4. 소개하는 글을 쓰는 과정
① 먼저 누구에게, 무엇을 소개하고 싶은지 정합니다.
② 어떤 내용을 소개할 지 소개할 내용을 떠올립니다.
③ 어떤 순서로 글을 쓸 것인지 생각합니다.
④ 소개할 내용 중에서 중요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합니다.
⑤ 소개하는 내용을 자세히 씁니다.
⑥ 쓴 글을 다시 읽어 보고 고쳐 씁니다.
5. 소개하는 글을 읽고 살펴보아야 할 점
① 읽을 사람을 생각하며 썼는가?
② 소개하려는 대상이 잘 드러나 있는가?
③ 소개하려는 내용이 잘 드러나게 썼는가?
④ 글자를 바르게 썼는가?
[읽기]
1. 뜻이 반대인 낱말
① 방향, 성질, 위치 등의 뜻이 서로 반대 관계에 있는 낱말
예) 높다 ↔ 낮다
왼손 ↔ 오른손
② 뜻이 반대인 낱말을 생각해서 글을 읽으면 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개미이야기>
① 글의 종류 : 설명하는 글
② 중심 글감 : 개미의 습성과 특징
③ 글의 특징 : 개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④ 설명하는 내용
- 개미는 독특한 냄새를 풍겨서 서로 다른 길로 가지 않습니다.
- 개미들은 협동을 잘 합니다.
- 개미는 진딧물과 서로 돕고 삽니다.
⑤ 뜻이 반대인 낱말
- 먼저 ↔ 나중
- 같은 ↔ 다른
- 가벼운 ↔ 무거운
3. <어름치>
① 글의 종류 : 설명하는 글
② 중심글감 : 어름치
③ 글의 특징 : 어름치의 색깔과 이름의 뜻, 사는 곳, 알을 낳는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④ 설명하는 내용
- 어름치는 온몸에 엷은 갈색점이 많습니다.
- 어름치는 깨끗한 물에서만 삽니다.
- 어름치는 강바닥 구덩이에 알을 낳고 자갈을 쌓아 올립니다.
- 어름치를 보면 그 해의 날씨를 알 수 있습니다.
⑤ 뜻이 반대인 낱말
- 깨끗한 ↔ 더러운
- 줄어들고 ↔ 많아져서
- 가장자리 ↔ 가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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