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1-2 국어 요점정리] 3단원 생각을 전해요

현희맘 2011. 10. 11. 01:30

3. 생각을 전해요

 

[듣기·말하기]

 

1. 기분을 좋게 하는 말 알아보기

① 듣는 사람이 처한 상황을 생각하며 하는 말입니다.

②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입니다.

③ 사랑해요, 행복해요, 반가워요, 참 잘했어요, 예뻐요. 즐거워요,

    신 나요 등의 말입니다.

 

2.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하는 방법

① 듣는 사람의 상황을 알아봅니다.

② 듣는 사람의 기분을 알아보고, 왜 그런 기분이 들었는지 생각해 봅니다.

③ 내가 그런 경험을 했는지 떠올려보고,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생각하여 말합니다.

 

3.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기분을 좋게 하는 말하기

① 이야기에 누가 나오는지 알아봅니다.

② 이야기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봅니다.

③ 그 일이 일어났을 때에 인물의 기분이 어땠는지 생각해 봅니다.

④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⑤ 기분을 좋게 하는 말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합니다.

 

4. <부루퉁 아저씨>

① 글의 내용 : 마음의 말을 모으는 일을 하는 부루퉁 아저씨가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심고 가꾸어서 새로운 마음의 말로 자라나게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② 기분을 좋게 하는 말 : 고마워요, 사랑해요, 행복해요, 반가워요 등

③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 : 싫어요, 미워요, 짜증나요 등

 

5. <무지개 물고기>

① 글의 내용 : 욕심이 많은 무지개 물고기가 친구가 없어 외로워하다가 자신의 무지개 비늘을 친구

    들에게 하나씩 주면서 나누는 기쁨을 알게 되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② 기분을 좋게 하는 말 : 네 반짝이 비늘은 정말 멋있어, 고마워! 정말 고마워! 등

③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 : 네가 뭔데 그래? 저리 비켜, 싫어 등

 

[읽기]

 

1. 글을 읽고, 인물의 생각을 알아보기

① 인물이 한 말과 행동을 살려봅니다.

② 인물이 한 말과 행동에서 인물의 생각을 짐작하여 봅니다.

③ 인물이 그렇게 생각한 까닭도 정리하여 봅니다.

 

2. 인물의 생각을 알아보며 글 읽기

① 이야기에 어떤 인물이 나오는지 파악합니다.

② 등장인물이 하는 말을 찾아 읽어 봅니다.

③ 각 등장인물의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봅니다.

④ 등장인물의 생각에 대한 내 생각을 정합니다.

 

3.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띄어 읽는 방법

① 문장이 끝나는 부분에서 띄어 읽습니다.

② 문장 부호가 있는 부분에서 띄어 읽습니다.

③ 인물과 인물이 한 일 사이를 띄어 읽습니다.

④ 의미가 연결되는 부분 다음에서 띄어 읽습니다.

 

[쓰기]

 

1. 글을 쓸 때 내 생각을 자세히 쓰는 것이 중요한 까닭

① 내 생각을 분명히 전할 수 있습니다.

② 다른 사람이 내 말을 더 잘 들어줍니다.

③ 다른 사람이 내 말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④ 다른 사람을 더 쉽게 설득할 수 있습니다.

 

2. 내 생각이 잘 드러나게 글쓰기

① 내 생각을 분명히 씁니다.

② 알맞은 까닭을 여러 개 듭니다.

③ 까닭을 자세히 씁니다.

④ 글자를 바르게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