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생각을 전해요
[듣기·말하기]
1. 기분을 좋게 하는 말 알아보기
① 듣는 사람이 처한 상황을 생각하며 하는 말입니다.
②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입니다.
③ 사랑해요, 행복해요, 반가워요, 참 잘했어요, 예뻐요. 즐거워요,
신 나요 등의 말입니다.
2.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하는 방법
① 듣는 사람의 상황을 알아봅니다.
② 듣는 사람의 기분을 알아보고, 왜 그런 기분이 들었는지 생각해 봅니다.
③ 내가 그런 경험을 했는지 떠올려보고,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생각하여 말합니다.
3.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기분을 좋게 하는 말하기
① 이야기에 누가 나오는지 알아봅니다.
② 이야기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봅니다.
③ 그 일이 일어났을 때에 인물의 기분이 어땠는지 생각해 봅니다.
④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이 되어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⑤ 기분을 좋게 하는 말에 어울리는 표정과 목소리로 말합니다.
4. <부루퉁 아저씨>
① 글의 내용 : 마음의 말을 모으는 일을 하는 부루퉁 아저씨가 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말을
심고 가꾸어서 새로운 마음의 말로 자라나게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② 기분을 좋게 하는 말 : 고마워요, 사랑해요, 행복해요, 반가워요 등
③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 : 싫어요, 미워요, 짜증나요 등
5. <무지개 물고기>
① 글의 내용 : 욕심이 많은 무지개 물고기가 친구가 없어 외로워하다가 자신의 무지개 비늘을 친구
들에게 하나씩 주면서 나누는 기쁨을 알게 되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② 기분을 좋게 하는 말 : 네 반짝이 비늘은 정말 멋있어, 고마워! 정말 고마워! 등
③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 : 네가 뭔데 그래? 저리 비켜, 싫어 등
[읽기]
1. 글을 읽고, 인물의 생각을 알아보기
① 인물이 한 말과 행동을 살려봅니다.
② 인물이 한 말과 행동에서 인물의 생각을 짐작하여 봅니다.
③ 인물이 그렇게 생각한 까닭도 정리하여 봅니다.
2. 인물의 생각을 알아보며 글 읽기
① 이야기에 어떤 인물이 나오는지 파악합니다.
② 등장인물이 하는 말을 찾아 읽어 봅니다.
③ 각 등장인물의 생각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봅니다.
④ 등장인물의 생각에 대한 내 생각을 정합니다.
3. 뜻이 잘 드러나게 글을 띄어 읽는 방법
① 문장이 끝나는 부분에서 띄어 읽습니다.
② 문장 부호가 있는 부분에서 띄어 읽습니다.
③ 인물과 인물이 한 일 사이를 띄어 읽습니다.
④ 의미가 연결되는 부분 다음에서 띄어 읽습니다.
[쓰기]
1. 글을 쓸 때 내 생각을 자세히 쓰는 것이 중요한 까닭
① 내 생각을 분명히 전할 수 있습니다.
② 다른 사람이 내 말을 더 잘 들어줍니다.
③ 다른 사람이 내 말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④ 다른 사람을 더 쉽게 설득할 수 있습니다.
2. 내 생각이 잘 드러나게 글쓰기
① 내 생각을 분명히 씁니다.
② 알맞은 까닭을 여러 개 듭니다.
③ 까닭을 자세히 씁니다.
④ 글자를 바르게 씁니다.
'1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슬생 요점정리] 3단원 함께하는 한가위 (0) | 2011.10.13 |
---|---|
[1-2 수학 요점정리] 3단원 10을 가르기와 모으기 (0) | 2011.10.12 |
[1-2 바생 요점정리] 2단원 차례를 지켜요 (0) | 2011.10.08 |
[1-2 바생 요점정리] 1단원 나의 몸 (0) | 2011.10.07 |
[1-2 즐생 요점정리] 2단원 신나는 놀이 (0) | 2011.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