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올해부터 도입된 교육제도로 관련된 자료가 있어 글을 올려봅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7차 교육과정 하에서 변화하고 있는 수업형식의 핵심 중 하나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 및 확대이다.
창의·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이 도입, 확대되면서
아이들의 학습방법이 새롭게 바뀌고 있다.
1.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무엇인가?
창의 ·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 이외의 활동 (2011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 중)
※ 기존의 재량활동, 특별활동을 통합하여 확대, 강화된 형태로 운영
2. 창의적 체험활동이 강조되는 이유는?
(1) 초등학교 생활기록부(통지표) 평가형식의 변화
- 기존 시험성적(지필고사)에 의한 평어 및 시험점수 표기제 폐지
- ① 과목별 담임교사 평가의견 ② 출결상황 ③ 창의적 체험활동을 종합평가하는 새로운 평가
형식으로 변화
(2) 고입, 대입의 진학 심사 평가에 반영
- 고입(자기주도학습전형), 대입(입학사정관제도)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을 주요 심사자료
로 평가
- 고입의 자기주도학습전형은 향후, 중학교 입학전형에서도 시행적용 예상
- 대입에서의 입학사정관제 모집정원이 매년 증가
(2011년 대학입시에서 서울대의 경우 전체 모집정원의 40%를 입학사정관제도로 선발 계획)
⇒ 따라서, 2009개정 교육과정 하에서 학생들은 '교과학습활동'에 대한 비중 만큼, '창의적 체험
활동'에 집중하고 이에 대한 수행결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해야 함.
3.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행 시점은?
① 2011년 : 초등학교 1, 2학년 /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1학년
② 2012년 : 초등학교 3, 4학년 / 중학교 2학년 / 고등학교 2학년
③ 2013년 : 초등학교 5, 6학년 / 중학교 3학년 / 고등학교 3학년
4.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행 영역은?
① 자율활동 ② 동아리활동 ③ 봉사활동 ④ 진로활동
⇒ 각 영역의 구체적인 활동내용은 학생, 학년,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게 학교에서 선택
하여 탄력적 운영 가능
※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외 활동이므로, 교과 관련 심화학습 및 보충학습 활동은 인정되지 않음.
5.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 방식
① 초등학생
-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에 4가지 영역(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을 통합
하여, 담임교사가 기록
② 중 · 고등학생
- 학생 스스로가 '창의적 체험활동' 수행결과를 에듀팟(http://www.edupot.go.kr)에 직접 기입
- 교사는 학생이 기입한 내용에 대한 승인 업무 진행
- 담임 및 담당교사는 수시로 학생들의 태도와 행동 변화를 관찰하여, 학생생활 기록부에 각 영
역별 내용 추가 기록
6. 창의적 체험활동의 수행영역 별 활동특징
(1) 자율활동
① 활동방식 :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② 활동목적 : 다양한 의견에 대한 상호 존중, 자신이 속해있는 단체에 대한 소속감 및 공동체
의식 배양, 바람직하고 창의적인 방향성 지향
③ 세부활동 : 적응활동, 자치활동, 행사활동, 창의적 특색활동
(2) 동아리활동
① 활동방식 : 서로 같은 취미나 특기 · 적성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서 참여하는 집단활동
② 활동목적 :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창의적으로 계발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다양한 자기표현 능력을 신장
③ 세부활동 : 학술활동, 문화예술활동, 스포츠활동, 실습노작활동, 청소년단체활동
(3) 봉사활동
① 활동방식 : 학교가 자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거나 학교장이 허가한 개인계획에 의해 도움을 필
요로 하는 특정한 기관이나 개인을 대상으로 수시 또는 정기적으로 봉사하는 활동
② 활동목적 : 책임과 역할을 분담하고 배려할 줄 아는 성숙된 인격을 함양
③ 세부활동 : 교내봉사활동, 지역사회봉사활동, 자연환경보호활동, 캠페인활동 등
(4) 진로활동
① 활동방식 : 개인이 자신의 특성, 소질과 적성, 능력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
성을 확립함으로써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활동
② 활동목적 : 적절한 시기에 진로를 탐색 ·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목적
③ 세부활동 : 자기이해활동, 진로정보탐색활동, 진로계획활동, 진로체험활동 등
※ 에듀팟(http://www.edupot.go.kr)에 접속하시면, 수행영역 별 상세한 기록 방법, 내용 및 유의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창의적 체험활동 기반) 추가 수행활동 영역
(1) 자기소개서
- 자기 자신에 대한 총체적 기록을 통해, 진로설정 및 자아성찰의 과정을 표현
- 진로가 바뀌면 추가로 자기 소개서를 생성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자기 소개서 중 필요한 것
을 선택해서 포트폴리오로 활용 (해당학생의 전공에 대한 의지 및 열정, 자세를 평가하는 핵심
적인 자료로 활용)
(2) 독서활동
- 교과, 비교과 관련 배경지식 및 진로관련 전문지식을 형성한 독서과정을 표현
- 2011년 6월 1일부터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http://www.reading.go.kr)으로 사이트 이관
(해당학생의 배경지식 및 전공 관련 전문지식 평가 자료로 활용)
(3) 방과후학교활동
-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학교교육활동으로써, 특기적성 프로그램 내용을 표현
- 학생이 지속적으로 참가했던 교과 외 학교 프로그램 내용을 기록 (해당학생의 적성 및 참여도
를 평가하는 자료로 활용 - 단순한 문제풀이 중심의 교과보충 프로그램은 제외)
⇒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하여 학생이 기록한 각 영역별 활동 내용 중 원하는 영역의 활동을
선택하여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생성
8. 어떻게 대비해야 하나?
(1) 다양한 경험을 통한 학생 스스로의 적성과 취미 발견
-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의 적성과 취미에 맞는 진로를 설정
-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고, 이와 연관된 체험활동이나 동아리활동을 선택해서 전문성을 함양
⇒ 본인의 희망진로에 대해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관리를 통한 이력관리 필수 !!
(2) 교내 대회 수상활동 적극 참여
- 학교장이 인정하지 않는 교외 수상은 모두 불인정 (생활기록부에 미반영)
- 교내 대회 수상경력은 창의적 체험활동이력 평가 시 고득점과 직결
- 수상을 통해 학생의 자신감과 흥미를 지속하여, 향후 진로선택 및 이력관리활동으로 연결
(3) 교과학습 시간과의 효과적 조율
- 교과학습 시간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의 균형적 편성 필요
- 다양한 체험활동 환경에 노출시켜 직접적, 간접적 경험 및 배경지식을 형성하고, 진로설정으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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