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제는 무엇을 평가하는지 알아봅니다.
정량적으로 드러난 결과보다는 공부의
동기와 과정을 입체적으로 평가합니다.
'입학사정관제'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대개 봉사활동, 특기활동,
대회준비,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추천서, 포트폴리오, 면접 등이
떠오를 것이다.
'공부의 목표 = 입시'라는 인식이 보편화되어 있는 우리 교육문화에서
평가요소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일지 모른다. 하지만
곰곰이 따져보면 그 요소를 통해 어떠한 역량을 보고자 하는지 알아보
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입학사정관제의 핵심은 '정성평가'의 도입이다. 정성평가란 '정량평가'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성적
을 수치로 서열화해 평가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잠재력, 인성, 리더십, 창의성' 등 계량화할 수 없는
요소까지 확대해 인재의 기준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새로운 평가방식이다.
따라서 서류나 면접은 정량적으로 드러난 결과를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면에 담겨 있는 공
부의 동기와 과정까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나'를 중심에 두고 교과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주도적인
공부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평가방식이 달라지는 상황에서 앞서가는 길은 변화에 맞게 공부법을 바꾸는
것이다. 기존의 정량평가에서는 '지식의 양'에 초점을 맞추어 공부하는 것이 유리했다면, 입학사정
관제에서는 '자기성찰'에 비중을 두고 공부하는 것이 유리하다.
정성평가는 같은 결과라도 공부의 동기와 과정에 따라서 평가를 달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맹목적
인 지식 획득보다는 '나'를 중심에 두고 교과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주도적으로 수용하는 공부가
필요하다. 같은 맥락으로 공부의 동기 역시 기존에는 외부에서 찾으려 했다면, 이제는 자기의 내부
에서 발견하려는 태도가 바람직하다.
즉, 과거에는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서 더 나은 대학이나 더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한 외부조건에 따라
공부동기를 찾으려 했다면, 이제는 내 꿈과 적성을 살리고 내가 주도적으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내
안에서 우러나는 공부동기'를 찾아야 한다는 말이다.
입학사정관제에서는 일거수일투족이 성적입니다.
구분 / 세부 평가 내용
학생부
- 교과 성적 : 지원한 전공과 관련된 과목의 성취 여부
- 학년 변화에 따른 성적의 변화 추세
- 비교과 영역 : 각종 교내 활동 등
교사 추천서
- 참고자료로 활용
포트폴리오
- 학교생활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의 증빙자료
-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은 내용의 소명자료
- 예 : 자기소개서(건국대), 잠재능력보고서(가톨릭대) 등
면접
- 서류 확인
- 각종 역량 평가(탐구, 대인, 내적, 특정 역량 등)
<입학사정관제 자기진단리스트>
(초, 중학생은 앞으로 준비할 계획서 작성해보기)
1. 자기 비전 분야
- 꿈은 무엇인가.
- 전공하고 싶은 분야는 정하였는가.
- 지원하고 싶은 대학(고교)은 정하였는가.
- 입학 후 학업계획은 서 있는가.
- 졸업 후 진로는 명확하게 서 있는가.
2. 학업수학능력 분야
-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영역은 충실한가.- 학업관련 교내외 수상실적은 있는가.
- 학업성취도 추이는 어떠한가.
- 모의고사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은 있는가.
3. 리더십 분야
- 학생회장 및 학생회 간부 경험은 있는가.
- 학급반장, 부반장 등 경험은 있는가.
- 동아리 리더를 해본 적은 있는가.
- 각종 단체를 조직한 경험은 있는가.
- 그밖에 입증할 만한 리더십역량은 있는가.
4. 봉사, 특별활동 분야
- 봉사활동 관련 실적은 있는가.
- 동아리(CA)활동은 무엇을 했는가.
- 관심분야 수상실적은 있는가.
- 전공 관련 독서활동은 했는가.
- 그밖에 특별활동은 무엇을 하였는가.
5. 문제해결능력 분야
-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은 있는가.
- 목표가 좌절되었을 때 어떻게 극복했는가.
- 신체적 장애, 가정 문제를 해결한 적은 있는가.
- 사회적 차별 등을 극복한 적은 있는가.
- 그밖에 문제해결능력 경험은 있는가.
6. 국제화 분야
- 토플 등 공인어학성적은 있는가.
- 학생부에 외국어 관련 이수 및 성적은.
- 국제단체활동 경험은 있는가.
- 해외활동 경험은 있는가.
- 그밖에 입증할 만한 국제적 감각은 있는가.
7. 인성 분야
- 나는 정직하고 성실한가.
- 나는 타인과의 관계가 원활한가.
- 나는 솔선수범하며 주도적으로 일을 처리하는가.
- 나는 내 나이에 맞게 정서적으로 성숙한가.
- 나는 곤란한 상황에서도 웃을 수 있는 여유가 있는가.
- 나는 다른 사람을 고려하여 일을 처리하는가.
- 나는 균형 잡힌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있는가.
8. 창의성 분야
- 행사계획 같은 것을 세워본 경험은 있는가.- 자신이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것이 있다면.
- 주위에서 엉뚱하다는 말 들었던 경험이 있는가.
- 자신이 가장 심취했던 분야가 있다면.
- 그밖에 창의성 관련 경험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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