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생명보험 상품의 특성과 구성

현희맘 2011. 9. 17. 00:58

생명보험 상품의 특성

생명보험 상품의 특성은 무형이고, 미래지향적· 비동시성이며,

장기적· 비자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무형의 상품 : 생명보험 상품은 형태가 없는 무형의 상품이기

때문에 다른 상품과 성능을 비교하거나 검증하기는 어렵다.

그러기에 보험가입자의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보험에

대한 지식이 보험을 가입할 때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미래지향적· 비동시성 상품 : 제조업체의 상품은 구입 즉시부터

사용하고 만족감을 느끼는 현재지향적 상품이지만 생명보험 상품은

미래에 대한 보장을 주기능으로 하는 미래지향적인 상품이다.

가입과 효용이 동시에 발생하지 않고 사망, 상해, 만기, 노후 등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했을 때 효용을

주는 상품이다.

 

□ 장기성이며 비자발적 상품 : 제조업체의 상품들은 대부분 돈을 내고 상품을 구입하는 즉시 계약이

소멸되지만, 생명보험 상품은 짧게는 수 년부터 길게는 종신동안 계약의 효력이 지속된다.

또한, 스스로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가입하기보다는 보험판매자의 권유와 설득에 의해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 특성이 있다.

 

생명보험 상품의 구성

생명보험 상품은 주계약과 특약으로 구성되어 있다.

 

□ 주계약 : 보험계약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중심적 보장내용 부분이다.

 

□ 특약 : 다수의 보험계약자들에게 다양한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부가하는 것으로

주계약외에 별도의 보장을 받기 위해 주계약에 부가하는 보험을 말한다.

 

 

【 특약의 구분 】

 

독립성에 따라  

- 독립특약 : 별도의 독립된 상품으로 개발되어 어떤 상품에도 부가할 수 있는 특약

- 종속특약 : 특정상품에만 부가할 목적으로 개발되어 다른 상품에는 부가하기 못 하는 특약

 

필수 가입여부에 따라

- 고정부가특약 : 계약자 선택과 무관하게 주계약에 고정시켜 판매되는 특약

- 선택부가특약 : 계약자가 선택하는 경우에만 부가되는 특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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